CLOSE
CLOSE
CLOSE
CLOSE
Skip to main content
교육활동소식

‘PTSD 상담사 양성과정 2기’ 실시

By 2016년 03월 30일8월 29th, 2024No Comments

휴먼인러브는 심리치료 전문 구호기관인 이스라에이드, 의료전문NGO 글로벌케어와 함께 3월 28일(월)부터 2주 동안 여의도에 위치한 이룸센터에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상담사 양성과정’을 실시합니다.

[ ‘PTSD 상담사 양성과정’ 2기가 지난 3월 28일부터 시작되었다. ]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재난, 범죄, 고문, 폭행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계속되는 재경험으로 인해 고통을 겪으며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심리적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월호 침몰 사고, 대구 지하철 화재 등 대형 재난이나 충격적인 사고를 겪은 후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휴먼인러브는 그 동안 네팔 대지진 피해 지역,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 필리핀 태풍 피해 지역 등 대형 재난 현장에서 구조와 구호 활동을 하며 큰 충격을 받은 피해자들과 가족들을 위한 심리적 치료와 이들을 접하는 인도적지원 활동가, 복지단체, 개발 NGO 실무자들의 PTSD 상담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 2015년 4월, 네팔 대지진 현장에서 인명구조활동을 펼친 휴먼인러브 긴급구조단 ]

그리하여 휴먼인러브는 2014년 7월부터 심리치료와 상담사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이스라에이드(IsraAID)와 함께 국내 PTSD 상담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으며 지난해 8월 첫 과정을 실시했습니다.
2번째로 실시된 이번 과정은 이스라에이드 소속이며 사회복지학 박사로 건강, 재활치료, 트라우마 분야의 전문가인 Batia Sheffy 박사님, 무용동작치료사 겸 심리치료사로 난민들을 위한 정신건강치료사로 활동을 하고 있는 Avital Furlager 교수님께서 강의를 맡으셨습니다.

[ 이번 과정의 교육을 맡고 있는 Batia Sheffy 박사(오른쪽에서 두번째)와 Avital Furiager 교수(왼쪽에서 두번째) ]

한편, 교육 참가자들은 인도적 지원분야 전문가, NGO 실무자, 심리 상담사, 간호사, 심리학 전공자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며, 과정은 이론 수업과 함께 참가자들이 직접 춤, 그림 등의 활동을 해보며 각자의 트라우마를 표현하고 치유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춤과 동작을 활용한 심리치료 과정을 직접 해보는 참가자들 ]
[ 미술을 활용한 심리치료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역량 있는 심리치료 전문가들이 양성되고 국내·외에서 PTSD로 고통 받고 있는 분들의 회복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