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을 유발하는 비위생적인 화장실
화장실의 기본 위생 조건은 다른 세대와 공유하지 않는 자체적인 화장실을 갖추는 것,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배설물이 접촉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르완다는 전체 인구의 64% 정도만 이러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나머지 36%, 약 466만명의 사람들은 자체적인 화장실이 없거나 배설물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비위생적인 화장실은 콜레라, 장티푸스와 같은 수인성 질병을 유발하며 이러한 질병은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르완다 도심 외곽지역 빈곤 가구의 화장실. 지붕과 외벽이 망가지고 배설물 처리가 되지 않았다.
주민의 60.6%가 최빈곤층인 니아마타
휴먼인러브가 활동하고 있는 르완다 부게세라시 니아마타 지역은 최빈곤층(*우부데헤 1, 2등급)이 무려 60.6%에 이릅니다. 이들은 제대로된 영양섭취를 못하고, 빈곤을 벗어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없으며, 위생환경이 나쁘다보니 각종 전염병과 수인성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 르완다 부게세라 지역 ]
*우부데헤
르완다 정부의 가구별 사회경제적 등급 분류. 빈곤 감소와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 시행을 위해 2001년부터 도입했다. ‘우부데헤’는 사회경제적 상황을 토대로 6개 등급(1등급:매우 빈곤함 ~ 6등급:매우 부유함)으로 분류하며, 이 중 1, 2등급에 해당하는 최빈곤 가구는 정부가 지원하는 각종 복지혜택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르완다 정부의 재정이 부족하여 최빈곤 가구가 실제로 지원받는 혜택은 매우 미미하다.
휴먼인러브는 최빈곤 가구의 위생 환경 개선이 시급한 것을 확인하고 화장실을 지원하기로 결정. 니아마타 지역정부와 소통하며 대상자를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지원대상으로 탄자니아에서 돌아온 *귀환자들이 모여 사는 카나지 니아루가티 마을에서 빈곤가정 4곳을 선정하여 지난 5월 26일, 화장실 건축에 착수하였습니다.
[ 르완다 부게세라 지역 ]
르완다의 *귀환자
르완다 대학살(1994년, 후투족과 투치족 간의 종족 전쟁으로 약 80만명의 사람들이 학살당한 사건)을 피해 인접국인 탄자니아, 우간다, 부룬디, 콩고로 피난을 갔다가 돌아온 사람들. 타국에서 장기간동안 난민으로 살다가 본국으로 돌아온 사람들로 토지와 주택 등 생계 기반이 없다보니 대부분 극심한 빈곤을 겪는다.
화장실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르완다 도심 외곽 지역의 화장실은 우리가 생각하는 화장실의 모습과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수도시설이 없기 때문에 물을 사용하지 않고 변기가 없습니다. 건축하는 방법은 땅을 깊이 파고 지름 15cm정도의 구멍을 남기고 윗면에 콘크리트를 씌웁니다. 그리고 진흙 벽돌을 현장에서 만들어 벽면을 쌓고 겉에 회반죽을 바릅니다. 그 뒤 바닥을 포장하고 지붕을 얹고 문을 설치합니다.
▼ 화장실 건축 과정
수세식 화장실에 비해 자재가 많이 들어가지 않고 구조도 단순합니다. 이 정도의 자체 화장실을 갖추는 것 만으로도 화장실의 기본 위생 조건을 충족하며, 비위생적인 화장실로 인한 질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 개당 건축 비용은 우리 돈 약 22만원. 때문에 하루 평균 소득이 1,000원 정도인 빈곤 가구들은 화장실을 지을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화장실이 너무 불결한데다가 다른 이웃들과 같이 사용하다보니 늘 병에 걸릴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었어요. 화장실을 지원해준다고 했을 때 너무 기뻤고 작업자들 곁에서 벽돌 공사를 돕는 내내 아이들이 깨끗한 화장실을 쓸 걸 생각하니 행복했어요. 휴먼인러브 후원자님 고맙습니다.” -비주루 빈센트-
”우리 집에 빨리 화장실이 생겼으면 하는 마음에 공사를 하러 오신 분들께 간식을 만들어 드리기도 했어요. 그 동안 집에 화장실이 없어서 이웃집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매번 화장실을 쓰러 가는 게 쉽지 않았어요. 이제는 그런 걱정이 없어져서 정말 좋습니다.” -은이라키가게 테레자-
르완다도 코로나19가 확산하였다가 강력한 제한 조치를 통해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르완다 사람들은 여전히 비위생적인 화장실, 더러운 물, 열악한 의료시스템으로 인해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르완다 빈곤 가구들의 위생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리며, 이번 화장실 건축에 도움을 주신 휴먼인러브 가족후원회원님, 항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