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인러브 르완다 지부는 지난 2016년 12월 5일부터 23일까지 약 3주간 휴먼인러브 장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 방학기간에 휴먼인러브 장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컴퓨터 수업 ]
컴퓨터 교육이 교육정책의 한 축을 구성하고 있고, 화폐에 학생들이 컴퓨터 교육을 받고 있는 그림이 있을 정도로 르완다 정부는 컴퓨터 교육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르완다 다수의 청소년들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컴퓨터를 접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입니다.
[ 컴퓨터 교육 그림이 들어가 있는 르완다의 500프랑 지폐 ]
컴퓨터실은 있지만 컴퓨터가 없거나, 컴퓨터가 있어도 컴퓨터를 가르칠 선생님이 없어서 컴퓨터실 문을 닫아두는 학교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르완다의 컴퓨터 교육 현실이 얼마나 열악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에 휴먼인러브는 방학기간마다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여 르완다 장학생들이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방학기간에 휴먼인러브 장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컴퓨터 수업 ]
이번 수업에서는 작년 4월에 배웠던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프로그램 사용법을 복습하고, 직업을 찾거나 대학에 진학할 때 유용한 컴퓨터 활용법들을 교육했습니다. 학생들은 작년 4월 교육에서 만들었던 이메일 계정을 확인하고 답장을 써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무려 7개월간 묵혀두었던 이메일을 읽으며 무척 신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컴퓨터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 휴먼인러브 장학생들 ]
매번 휴먼인러브 르완다 지부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 르웨루 섹터의 교육담당 공무원 BARIHENDA Jean De Dieu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교육기간 동안 틈이 날 때마다 저희 수업현장에 들러 장학생들을 격려하였습니다.
”휴먼인러브 장학생들은 르웨루 섹터의 타 학생들보다 학업성취도가 훨씬 뛰어나고 분명한 학습동기를 지닌 우수한 학생들입니다.
-(르웨루 섹터 교육담당 공무원 BARIHENDA Jean De Dieu)-
르웨루 섹터 교육공무원의 말처럼 실제로 우리 장학생 중 MUHOZA Adeliphine과 NSHIMIYIMANA Nathan 학생이 전국석차 1등급을 받고 고등학교 과정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이 학생들뿐만 아니라 나머지 장학생들도 학업에 무척 열중하며 뛰어난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 전국석차 1등급으로 고등학교 과정에 입학한 휴먼인러브 장학생 MUHOZA Adeliphine(왼쪽), NSHIMIYIMANA Nathan(오른쪽) ]
매번 르완다 장학생들에게 소중한 배움의 기회를 주시는 휴먼인러브 후원자님! 정말정말 감사 드립니다. 저도 아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