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CLOSE
CLOSE
CLOSE
Skip to main content

국제 어린이 환경그림대회 “내가 사랑하는 바다” 심사평 ①티나 윌슨, 맷 오틀리 심사위원

제4회 대회부터 함께하고 계시는 티나 윌슨맷 오틀리님(Matt Ottley)심사위원은 어린이 예술 활동에 특별한 애정이 있는 호주의 예술가 커플입니다. 뉴사우스웨일스의 열대우림 지역에 거주하며 그래픽 디자인, 어린이책 창작, 공연, 예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분들이에요. 맷 오틀리 작가님의 그림책 <나무> <안녕, 낙하산!> <사라의 언덕>은 우리나라에도 출간되어 독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두 작가님은 소중한 바다를 향한 사랑과 관심, 걱정을 진지하게 담아낸 어린이들의 작품들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여러분이 만든 그림들 속에 담긴 깊은 고민이었습니다. 바다의 미래, 아니 지구의 미래가 정말 든든한 손에 맡겨져 있다는 확신이 들었어요."

심사평

국제 어린이 환경그림대회의 심사위원으로 다시 함께할 수 있어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이 지구의 소중한 바다를 향한 사랑과 관심, 걱정을 진지하게 담아낸 작품들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바다의 모습을 그린 것을 넘어,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경계, 맹그로브 생태계의 세밀한 표현, 모래 위에 알을 낳는 바다거북처럼 육지에서 이루어지는 바다 생물의 삶까지 표현한 작품들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의 작품에서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지구 전체를 보살펴야 한다는 소중한 메시지를 발견했습니다.

바다를 사랑하는 어린이들에게

이번 대회에 참여한 모든 어린이 예술가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여러분의 작품 속에 나타난 독창적인 시각 덕분에 우리 모두는 세 가지 핵심 주제 ‘내가 사랑하는 바다’, ‘바다와 나의 꿈’, ‘바다와 지구를 지켜요’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었고, 오랜 시간 작품을 감상하는 기쁨도 누렸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그림 스타일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환경에 대한 여러분의 진심 어린 표현에 매우 감탄하였습니다. 많은 작품들이 바다에 대한 깊은 관심인간이 도울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들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 우리가 잃고 싶지 않은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작품은 바다의 아름다움과 소중함, 그리고 바다를 지켜야만 하는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린이들이 해양 보호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앞으로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자신 있게 표현해 보세요! 어른들도 여러분의 그림에 담긴 메시지에 마음이 움직이고, 행동으로 옮기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계 해양 보호를 이끌어 갈 미래 세대입니다. 앞으로는 우리 어른들도 여러분에게서 배워 우리 소중한 바다를 함께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티나 윌슨, 맷 오틀리 작가님을 소개합니다

티나 윌슨(Tina Wilson)
티나 윌슨 작가님은 25년 이상 시각 예술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호주의 국가 미술상인 레스터 프라이즈(The Lester Prize)의 창립자이자 10년간 총괄 디렉터로 활동하며 예술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2013년에는 퍼스 시로부터 예술 공헌상을, 2023년에는 호주 훈장 메달을 받았습니다. 독창적인 아동 그림책 시리즈 ‘원숭이의 위대한 모험(Monkey’s Great Adventures)’ 시리즈를 발표했으며, 맷 오틀리 작가님의 ‘그림책의 사운드 (The Sound of Picture Books) ’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호주 전역의 음악가들과 함께 라이브 공연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www.tinawilsonartist.com
Instagram: @tinawilsonartist

맷 오틀리 (Mmatt Ottley)
맷 오틀리 작가님은 40여 권의 그림책을 펴냈습니다. 작가님의 작품들은 호주 아동도서위원회(CBCA) 올해의 그림책상, 총리 문학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으며 2024년에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 호주 일러스트레이터 후보에 올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무> <안녕, 낙하산!> <사라의 언덕> 등의 그림책이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또한 작가님은 작곡가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지난 10년간 서호주 문학센터, 야마하, 서호주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그림책의 소리(The Sound of Picture Books)’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3만 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그림책과 음악을 결합한 공연을 선사하는 등 어린이를 위한 예술 활동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www.mattottley.com
Instagram: @mattottley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