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회 내가 사랑하는 바다_국제 어린이 환경 그림대회 | 단체 수상팀 인터뷰
글 · 서덕순 / 사진 · 핕찬디쿨람 포레스트
숲속에 앉아 자연을 그려보신 적이 있나요? 아이들이 네모난 책상이 아닌 숲속 정원 바닥에 앉아 자연을 보면서 그림을 그리는 곳. 인도의 환경단체 핕찬티쿨람 포레스트(Pitchandikulam Forest)! 바로 이곳에서 제4회 국제 어린이 환경 그림대회의 단체상 ‘내가 사랑하는 바다_얼라이언스★’가 탄생했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작은 실천으로부터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어내는 곳. 그 힘찬 발걸음을 지금 만나보실까요?

Q. [내가 사랑하는 바다_얼라이언스★] 수상소감을 전해주세요!
A. 우리 기관이 수상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대회는 아이들의 재능을 뽐내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가자 중 한 어린이가 오션드리머 베트스 상을 받는 자랑스러운 순간도 있었지요. 포투르(Pothur)지역 수레시(Suresh) 대표님이 시상식에 참석하여 어린이들의 헌신과 창의력을 격려하고, 예술 환경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참가자들에게 수료증도 수여했습니다.

[수레시 대표님의 상장 수여식]

[핕찬디쿨람 포레스트에 전달한 ‘내가 사랑하는 바다_얼라이언스★’ 인증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었던 기회!
우리 단체는 어린이들이 과학 탐구 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정신을 바탕으로 바다를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그림대회는 아이들 스스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바다에 대한 자신들만의 독창적인 관점을 보여줄 기회였습니다. 호기심 많은 이 아이들이 창의성을 끌어 내어 바다를 지키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제목: 내가 사랑하는 바다/R.Magesh wari(12), India ]

[제목: 바다를 오염시키지 마세요/DSR Shakthishaleeni(12), India]
Q. 학교나 학원이 아닌 숲이라는 점이 매우 인상 깊습니다. 핕찬티쿨람 포레스트는 어떤 곳인가요?
A. 핕찬디쿨람 포레스트(Pitchandikulam Forest)는 인도 아우로빌(Auroville)에 위치한 환경 단체입니다. 코로만델 해안에서 51년 이상 복원 생태학 분야에 매진해 왔습니다. 민족 약용 식물 숲과 환경 인식 프로그램은 핕찬디쿨람 포레스트가 변화를 이끌고 지속 가능성을 유지해온 역량을 잘 보여줍니다. 저희는 지역 사회를 교육하고, 타밀나두의 유역을 복원하며, 자연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인도 특유 열대건조상록수림 복원]

[환경교육]

[커뮤니티활동]

[전통 약용식물 연구]
Q. 아이들이 국제 어린이 환경 그림대회에 참가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A. 피찬디쿨람 포레스트(Pitchandikulam Forest)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술과 환경의 결합이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그림 그리기, 조각 만들기, 재활용 예술 프로젝트 등을 통해 창의성을 키우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이 프로그램 덕분에 국제 어린이 환경 그림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자연 탐방 및 생태학 교육]

[유기농 농업 및 전통 치유 식물 교육]

[커뮤니티 환경 프로젝트]
Q. 바다보호 활동 및 관련 캠페인 활동을 소개해 주세요!
A. 특히 제가 진행한 ‘바다거북 모니터링’ 활동을 소개하고 싶어요. 바다거북의 산란철이되면 인도양 해안가에는 매일 밤 해변에서 다치거나 죽은 거북들이 발견됩니다. 그 계기로 지역 어부 자녀들을 대상으로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죠.

[생물다양성 탐사 활동]

[갓 부화한 바다거북]
예술을 통해 바다의 아름다움을 기억하는 아이들
환경 예술적 활동은 환경에 대한 경이로움 뿐 아니라 환경 보전에 대한 영감까지 불러일으키는 수단입니다. 지난 2024년 10월 4일, 5세부터 17세까지의 어린이 75명 이상이 참여하여 종이 공예를 통해 해양 생물을 탐구하는 “바닷속 세상(Under the Sea)” 종이 공예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핕찬디쿨람 포레스트가 실시한 ‘바닷속세상’ 종이 공예 워크숍에 참가한 학생들]
지구를 위해 행동하는 학교
핕찬디쿨람 포레스트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4년 세계 자동차 없는 날에는 인도 치나 포루르(Chinna Porur) 지역의 국립 여자 고등학교(Government Girls Higher Secondary School) 학생들과 교사가 함께 거리행진에 나섰습니다. 현수막과 플랜카드를 들고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환경 인식에 대한 교육을 받고, 그 정신으로 현장에서 환경캠페인을 펼치는 청소년들! 우리는 이들의 작은 실천이 미래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을 펼쳐나가겠습니다.

Q. 이번 단체수상을 계기로 바라는 게 있으시다면요?
A. 이러한 그림대회 활동은 어린이들의 예술적 재능을 키우는 동시에, 해양 보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주고 그들의 환경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뜻 깊은 활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어린 예술가들이 예술을 통해 더욱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전 세대가 함께 숲속에서 환경을 배우고 활동하는 곳! 50년 넘도록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아름다운 자연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연을 있는 그대로 품어 본 순간, 그림대회로 멋진 작품을 그려본 순간은 우리 아이들의 몸이 기억할 것입니다. 지금 아이들의 이 외침은 먼 훗날에도 창의적인 방법으로 태어나 바다를 지켜나갈 거라고 기대합니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함께라면 바다를 지킬 수 있습니다.
미래를 지키는 환경보전 활동.
그 가치를 널리 알리는 일에
언제나 휴먼인러브가 중심에 서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내가 사랑하는 바다_국제 어린이 환경 그림대회 는
바다가 얼마나 소중한지, 어린이들이 바다에서 어떤 꿈을 꾸는지, 바다와 지구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행동하기를 촉구하는 전 세계 어린이들의 해양환경보전 캠페인 입니다. 본 대회는 휴먼인러브가 주관하고 코리안리재보험이 후원합니다.
🏠 대회 공식 홈페이지: https://mybelovedocean.org/
🐳 대회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y_beloved_ocean/
